영미권 시나리오 소프트웨어의 양대 산맥이라고 한다면 역시
Final Draft
Movie Magic Screenwriter 를 들수 있다.
시장점유율상으로는 여전히 Final Draft 가 우위에 있는 듯하나 프로덕션의 표준이 되다 시피한 Movie Magic Scheduling, Movie Magic Budgeting 등의 툴을 앞세워 Screenwriter 역시 적지 않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 영어나 알파벳을 사용하는 언어로 시나리오를 쓰는 사람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을 지는 몰라도 이 두 소프트웨어의 한글지원은 완벽하지 못하다.
기본적 기능이라고 한다면 등장인물, 장소등이 자동으로 데이터베이스화되므로 매번 입력할 필요없이 두번째부터는 리스트에서 선택해주면 된다. 포멧, 역시 기본적인 헐리우드표준을 따르기 때문에 일부러 표준에 맞추려 줄바꿈, 탭설정등에 신경을 쓸 필요도 없다.
파이널드레프트의 경우 버전별 비교(초고와 재고의 비교)기능. 온라인을 통한 Writers Guilds of America 에 등록(한국작가들에게 거의 쓸모없다.) 공동작업 기능등이 있으며 MM 스크린라이터는 좀 더 단순한 시나리오 쓰기에 초점이 맞춰진 가벼운 프로그램이다. 가격은 둘 다 229달러로 만만치 않다 . 거기다 말했다시피 한글지원은 엉망이다.
Final Draft
Movie Magic Screenwriter 를 들수 있다.
Final Draft v.7
Movie Magic® Screenwriter™
시장점유율상으로는 여전히 Final Draft 가 우위에 있는 듯하나 프로덕션의 표준이 되다 시피한 Movie Magic Scheduling, Movie Magic Budgeting 등의 툴을 앞세워 Screenwriter 역시 적지 않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 영어나 알파벳을 사용하는 언어로 시나리오를 쓰는 사람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을 지는 몰라도 이 두 소프트웨어의 한글지원은 완벽하지 못하다.
기본적 기능이라고 한다면 등장인물, 장소등이 자동으로 데이터베이스화되므로 매번 입력할 필요없이 두번째부터는 리스트에서 선택해주면 된다. 포멧, 역시 기본적인 헐리우드표준을 따르기 때문에 일부러 표준에 맞추려 줄바꿈, 탭설정등에 신경을 쓸 필요도 없다.
파이널드레프트의 경우 버전별 비교(초고와 재고의 비교)기능. 온라인을 통한 Writers Guilds of America 에 등록(한국작가들에게 거의 쓸모없다.) 공동작업 기능등이 있으며 MM 스크린라이터는 좀 더 단순한 시나리오 쓰기에 초점이 맞춰진 가벼운 프로그램이다. 가격은 둘 다 229달러로 만만치 않다 . 거기다 말했다시피 한글지원은 엉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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